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풍경사진

추억의 미루나무

by 밝은 미소 2022. 12. 19.

미루나무

 

 

 

현재 우리나라에 들어와 있는 수종만 놓고

볼 때는 포플러(poplar)는 버드나무과

사시나무속에  속하는 식물의

총칭으로, 그러니까 광범위한

개념이고 그 안에

양버들,이태리포플러,미루나무가 있습니다.


셋의 차이는 미세하기도 하거니와 양버들이
미루나무로 잘못 쓰이고도 하여
사실 그 구분이 의미 없기도 했습니다.

참고로 우리가 흔히 부르는 미루나무는

미국에서 들어온 버드나무라는 뜻

혹은 아름다운 버드나무라는 뜻으로

'미류나무'라고 부르다가 국어 맞춤법

표기에 의해 미루나무로 바뀌었다고 합니다.

또한 우리나라에 들어와 있는 포플러는

정확하게는 이태리포플러로 미국 원산

미루나무와 유럽 원산 양버들과의

잡종이라 하네요.
이 역시 일반인으로서 미루나무와

구별하기는 어려운듯 합니다.
식물학적으로는 각각 다른 나무지만,
정서적으로는 같은 나무라는데 동의할 수 있겠네요.

 

 

 

 

 

 

 

 

 

 

 

 

 

 

 

 

 

 

 

 

우리 유년시절엔 고향에 이 미루나무가 무척 많았었다.

면소재지 까기 걸어서 학교에 등교하고 하굣길엔

먼지가 펄펄 나는 신작로 길을 피해서 개울을

건너는 징검다리를 몇 개씩 건너야 했지만

 

그 개울을 따라 넓은 둑이 있고 그 둑가엔

키가 큰 이 미루나무가 하늘을 향해 쭉쭉

뻗어있어서 햇살을 받으면서 먼 하늘을

향해 뻗은 그 나뭇가지를 바라보던 추억이 많은

나무인데 언제인가부터 서서히 사라지기

시작한 이 미루나도 요즘은 참 만나기 쉽지 않은 나무가 되었다.

 

 

 

 

2022년 11월 14일 광교 호수공원에서

 

 

'국내여행 > 풍경사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즘 나의 하루 하루 살아내기  (0) 2020.03.15
드디어 눈이 내렸네  (0) 2020.02.17
하얗게 눈쌓인 설악산 풍경들  (0) 2019.08.14
시원한 계곡과 폭포 풍경들  (0) 2019.08.04
비온뒤의 흔적들  (0) 2017.1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