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 말의 선승인 나옹 혜근 선사가 경주 분황사에서 주석하며 수도할 때 나라에 큰 가뭄이 들어
들에는 곡식과 풀이 말라죽고 인심이 흉흉하였다. 어느 날 혜근의 꿈에 용왕이 나타나 말하기를
“봉래산 끝자락에 절을 짓고 기도하면 비가 내리고 국태민안(國泰民安)할 것이다.”라고 하였다.
이에 혜근이 이곳에 와서 지세를 살펴보니 뒤는 산이고 앞은 푸른 바다가 있어 아침에 불공을
드리면 저녁 때 복을 받을 곳이라 하여 절을 짓고 산 이름을 봉래산, 절 이름을 보문사(普門寺)라 하였다.
임진왜란을 맞아 사찰 건물이 모두 불탔는데, 1930년대 초 근 300여 년 만에 통도사 운강 화상이
보문사를 중창한 이후 여러 승려를 거쳐 1974년 승려 정암이 부임하여 관음 도량으로 복원할
것을 발원하고 절의 이름을 해동용궁사(海東龍宮寺)로 바꾸었다.
해동용궁사는 대개의 사찰이 산중 깊숙이 있는 것과는 달리 발아래 바닷물이 보이는 수상 법당(水上法堂)이다.
우리나라의 관음 신앙이 주로 해안이나 섬에 형성되어 있는데, 강원도 양양군 강현면 전진리의 낙산사,
경상남도 남해군 상주면 상주리의 보리암, 부산광역시 기장군 기장읍 시랑리의 해동용궁사 이 세 절이
한국의 3대 관음 성지이다. 특히 해동용궁사는 바다와 용과 관음 대불이 조화를 이루어 그 어느 곳보다도
깊은 신앙심을 자아내게 한다.
해동용궁사에서는 연중 법회와 기도 행사가 열린다. 동지 기도, 해맞이 철야 기도, 설날 합동 제사, 정초
신장 7일 기도, 삼재 예방 불공, 용왕 대제 법회, 부처님 오신 날 봉축 대법회, 백중 영가 천도 대제, 추석
합동 제사, 중앙절 합동 제사 등이 개최되는데, 바닷가에 위치한 사찰의 입지적 특성으로 용왕 대제가
열리는 것이 다른 절과의 차이점이다.
출처:한국 향토문화 전자대전
해변에 있는 사찰이라고 하여 풍경을 보러 찾았던 해궁용궁사
그런데 아침 일찍 찾은 곳인데도 관광객들로 가득 차서
사람들을 헤집고 다니기에 너무 힘들어서
경내로 들어가지 않아도 바닷가 바위에서 보니
사찰 전체가 보이기에 사찰안으로 들어가는 포기하고
사람들에 밀려서 이리 치이고 저리 치이다가
바닷가에서 사진만 담았는데 4월이라서 그런지
외국인관광객이 너무나 많고 특히 중국인들이 너무 많았다.
사람들이 좀 빠지길 기다렸다가 사찰안으로 들어가서
색색의 연등만 담아 오려 들어갔는데 연등아래에
사람들이 너무 많아 잠시 기다렸다 사람들이 빠진 후
몇 방 담아가지고 재빨리 나와서 사찰안은 사진은 없고
사찰 밖 바닷가 바위에 올라도 잘 보여서 밖에서 사진을 담아왔다.
해궁용궁사 바닷가에서 바라본 풍경
갯무
지중해 원산의 두해살이풀로 바닷가 모래땅에 자란다.
줄기는 높이 30-60cm이고 곧추서며 드문드문
가지를 낸다. 잎은 어긋나며 잎자루를 포함하여
길이 5-20cm, 폭 2-5cm이고 깃꼴로 갈라진다.
갈라진 잎은 2-7쌍이고 양면에 털이 있다.
꽃은 4-5월에 피며, 흰색 또는 엷은 자주색으로
줄기와 가지 끝에서 총상꽃차례로 달린다.
꽃받침잎과 꽃잎은 각각 4장이다.
열매는 장각과 염주 모양으로 2-5개의 씨가 들어 있다.
무가 야생화된 것으로 뿌리가 가늘고 딱딱하며 잎이 작다.
울릉도를 포함하여 경상도와 제주도 등지에 퍼져 있다.
2024년 4월25일 해궁용궁사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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